2023년 논 타작물재배 지원 확대 추진

영광
2023년 논 타작물재배 지원 확대 추진
논 타작물재배 및 전략작물직불 성공 추진을 위한 ha 당 50만원 추가지원
  • 입력 : 2023. 02.03(금) 16:24
  • 류정호 기자
영광군청
[뉴스핑/류정호 기자] 영광군은 쌀 공급 과잉 및 소비량 감소에 따른 쌀값 하락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23년 신규 도입된‘전략작물직불제’와 연계해‘논 타작물재배 지원사업’을 확대 추진하기로 결정했다.

본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전략작물직불제의 논콩 지원 단가에 더해 논에 타작물을 재배 시 ha 당 50만원을 군비로 추가 지원해 농가 보전금은 논콩의 경우 ha 당 250만원에서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해 인건비 비중이 높은 논콩 재배의 손실을 최대한 줄이고 참여 의지를 높인다.

논콩 재배 시 농가가 희망하면 100% 정부 수매가 가능해 유통 문제도 해결한다.

하계 조사료는 ha 당 430만원이 전략작물직불제로 전액 국비로 지원된다.

예를 들어, 우리군 홍길동 농가가 동계작물과 하계 조사료 재배 시 전액 국비로 ha 당 480만원, 동계작물과 하계 콩 재배 시 ha 당 300만원을 국비와 지방비로 동계작물과 하계 논콩, 일반작물을 재배할 시 국비와 지방비로 ha 당 300만원, 동계작물을 재배하지 않고 하계 논콩, 일반작물을 재배할 시 국비와 지방비로 ha 당 250만원을 지급받게 된다.

우리군에서는 농식품부 핵심 정책인 전략작물직불제를 연계 추진해 정책의 시너지효과를 일으켜 매년 반복되는 쌀 공급 과잉 및 쌀값 하락을 선제적으로 방어하겠다는 강한 의지다.

또한, 논콩 재배 시 재배와 관련된 현장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논콩 재배 전문가를 초청해 5∼6월에 걸쳐 이론교육과 현장 교육을 병행할 예정이다.

강종만 영광군수는“영광군의 쌀 산업을 보호하고 수입 의존도가 높은 타 식량 작물 자급률을 높여 수확기 쌀값을 지지하고 우리군의 정책이 전국적으로 확대되어 농업정책을 주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”고 전했다.
류정호 기자 newsping@newsping.co.kr